로그인 회원가입
여행스토리
먹거리 /
2013-11-13
구기자로 밥을 하는 곳 청양한식전문점 다미
대한민국 > 충청도
~
자유여행
0 1 1192
초롱둘

 

 

undefined 

구기자로 밥을 하는 곳 청양한식전문점 다미

 

청양이 고추만 유명한 줄 알았는데 청양 구기자가 전국 생산량의 70% 정도라고 하니 구기자를 이용하여 음식을 하는 청양맛집 청양한정식 "다미"를 만난건 운이 좋았다.

 청양고추문화마을과 고운식물원가는길, 청양중학교 지나서 150m쯤 좌측으로 보면 다미 상호가 보인다.

 

 

 

undefined 

▲다미

 

 

 

 

 

undefined 

 

다미 식당 입구에는 구기자 모양의 메뉴판이 먼저 눈길을 잡는다.

상호 디자인과 글씨를 주인이 직접 디자인하고 적었다는 이야기를 듣고 구기자를 사랑하고 있음을 짐작할 수 있다.

"다미는 국내산만 사용합니다"  "음식은 정성 마음담은 양심입니다"라고 적혀있다.

 

 

 

undefined 

▲120석의 넓은 다미식당 내부

 

 

 

 

undefined 

 

 

 

 

 

 

undefined 

▲한우불고기정식

 

다미에서는 보통 식당에서 먹던 음식과 다른 정성 가득한 상차림을 볼 수 있다.

획일적인 콩나물무침이나 무생채, 오뎅볶음등 그런 흔한 반찬이 아니라 몸에 이로운 음식을 옛날 잔치상 받는 느낌으로 차려 낼려고 노력하고 있었다.

 

 

 

 

undefined 

 

또한 비싼 한정식이 아닌 누구나 먹을 수 있는 한정식을 만들고 싶어 매일 상차림을 떠올리며 색깔을 예쁘게 차려 내고 있다.

 보통 반찬 같지만 자세히 보면 봄에 나는 나물이 상위에 올라와 있다.

산고추나물, 햇님나물,다래순,구기자나물 등을 봄에 사들여 1년내내 다미를 찾아도 봄나물이 돌아가면 나온다.

 

 

 

 

undefined  

 

오늘은 산고추나물이 나왔는데 보통 우리가 먹는 고춧잎나물이 아니라 산에서 나는 고추나물로 가을에 먹는 봄나물, 자꾸만 리필해서 먹고 싶어졌다.

 장아찌 또한 직접 담그는데 짜지 않으면서 맛이 좋은데 직접 담가 5-6가지를 돌아가며 내어놓는다고 한다.

직접 갈아서 만든 녹두전 역시, 고소함이 더 느껴진다.

 

 

 

 

undefined 

▲산고추나물

 

 

 

 

 

undefined 

 

불고기는 특별한 맛을 내기 위해 비법을 배웠는데 조미료가 너무 많이 들어가 도저히 내어놓을 수가 없어

밤마다 연습을 통하여 구기자가 들어간 특별한 육수를 이용하여 불고기 양념을 만들어 내었다.

불고기를 먹은 손님들이 이 육수를 좀 팔라고 할 정도로 그 맛이 독특하다.

 

 

 

 

undefined 

 

구기자육수를 비롯하여 각종 한약재가 들어가서 쓴맛이 날까 생각했는데 진한 육수는 숟가락으로 그냥 떠먹어도 맛이 오묘하다.

"어~  이런 맛의 불고기는 처음이야" 라는 말이 저절로 나온다.

 

 

 

 

 

undefined 

 

다미에서는 시간을 단축하기 위해 안은 돌이고 바깥은 알리미늄제질로 된 돌솥을 이용한다.

일반 돌솥은 보통 30분 정도 걸리는 시간을 단축하여 16분 정도면 밥이 완성된다.

 

 

 

 

undefined 

보통 돌솥밥에는 은행이나 대추가 들어가는데 다미에서는 약재와 구기자물을 이용하여 밥을 짓고 있다.

한해 구기자값만 1000만원이 넘는다고 하니 구기자를 얼마나 많이 이용하는지 짐작할 수 있다.

보기에도 보약 같은 돌솥밥, 한 숟가락 떠서 먹어보니 마치 옛날 약밥 같은 맛이라고 할까. 이 밥은 식어도 맛이 좋다고 한다.

 

.

 

 

undefined 

 

돌솥밥에 누룽지는 빼놓을 수 없는 코스,

다미에서는 돌솥밥에 넣는 물은 그냥 맹물이다.

구기자물로 밥을 하였기에 그 맛을 느낄 수 있도록 하기 위해라고 하는데 정말 색깔부터 구수함이 느껴지는 이 밥맛, 최고다~

 

 

어릴 적 집안에 큰 행사 있을 때마다 어머니께서 해주시던 그 옛날 음식의 맛을 선보이기 위해 메뉴를 만들었으며

음식을 돈을 버는 수단으로 생각하지 않고 손님들이 맛있게 먹는 게 행복한 일이라고 하시는 사장님,

반찬도 직접 하시면서 홀서빙까지 하며 음식 설명까지 할 정도로 음식만드는걸 천직으로 알고 즐겁게 만든다며 미소를 지으셨다.

역시 좋은 음식은 만드는 사람의 철학이 들어가 있는 것 같아 음식을 먹는 사람도 반찬 하나 하나를 음미하며 즐겁게 먹어지는 것 같다.

나오는 길, 식당 벽에 적힌 글 중에 최고가 되기보다 최선을 다해 초심을 잃지 않은 음식점으로 가꾸어 나가고 싶다는 글이 눈에 띈다. 

 

 


청양한식전문점 다미 (041-942-7500) 충남 청양군 청양읍 송방리 199-6(칠갑산로 156)

 주메뉴: 돌솥 한우불고기 정식/돌솥 보쌈정식 / 돌솥 다미정식
-휴일: 매월 둘째주 일요일

-영업시간 : 11:30~오후 8시

 

 

이 글과 연관된 원투고 추천 여행상품
제주도 렌트카 9,500 원~
제주도 항공권 28,300 원~


KEB하나은행
283-910007-33104
(주)에픽브레인


월~금:AM 09:00 ~ PM 06:00
점심시간 : PM 12:00 ~ PM 01:00
토요일,일요일,공휴일 휴무


1899-1209
(주)에픽브레인 대표 : 이종광 / 주소: 서울시 중구 서소문로 38길 센트럴타워 606호 / 대표전화 : 1899-1209
사업자등록번호:220-88-30896 / 통신판매번호 : 제2016-서울중구-1411호 / 관광사업등록번호 : 국내 제2016-28호, 국외 제2016-75호
공제영업보증서 : 국내 제01-13-0189호, 국외 제01-13-0190호 / 개인정보관리책임자 : 김경현 / E-mail : master@12go.co.kr

COPYRIGHT 2013 12GO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