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여행스토리
먹거리 /
2013-12-19
화양계곡가는길 우연히 만난 호산죽염된장
대한민국 > 충청도
~
자유여행
0 0 1196
초롱둘

undefined  

 

화양계곡가는길 우연히 만난  호산죽염된장

  

괴산은 지난겨울 눈이 소복이 쌓여있을 때 괴산 화양구곡을 담으러 갔던 곳으로 초록이 무성할 때 다시 가고 싶었던 곳이다.

증평IC에서 빠져나와 괴산 지도를 살펴보니 청안면에 은근히 볼거리가 많았다. 남들이 찾지 않는 화려하지 않지만 옛 모습을 고스란히 간직한 답사여행은 예상치 못한 풍경을 보여 주어 여행의 즐거움을 배가 되게 만든다. 아주 작은 시골 마을인것 같은데 과거에 명성을 고스란히 품고 있는 청안면이었다.

 

 청안면 사무소 바로 옆에 있는 조선 시대 청안현의 청사로 쓰던 청안동헌(안민헌), 나무속에 귀가 달린 뱀이 있다는 전설을 품고 있는 괴산 읍내리 은행나무, 지방의 고을에서 생원과 진사들이 모여 친목과 학문, 정치 및 지방행정의 자문 등을 논하였던 청안 사마소와 청안향교 그리고 보물 제1299호 괴산 보안사 삼층석탑 까지 둘러보다 보니 어느새 점심 먹을 시간이 훌쩍 지났다.  화양구곡 가는 길에 있는 "호산죽염된장" 입구에 "쌈정식" 이라 적혀 있어 들어가게 되었다.

 

 

 
undefined  


호산죽염된장 식당 앞에는 특이하게 된장 간장 유래비가 서 있다.

비각에는 1997년 3월 이곳 준고랭지에 지하 암반수를 퍼 올려 여러사람의 건강과 맛있는 먹거리를 제공하고자 소금이 아닌 죽염으로 장을 담그게 되었음을 적어두었다.
콩으로 만든 고유의 발효 식품 간장과 된장은 음식 맛을 내는 조미료로 간장의 간은 소금의 짠맛을 의미하고 된장의 된은 되직한 것을 뜻한다는 것도 알게 되었다. 

 

 

undefined 

음식을 주문하고 잠시 틈을 두고 뒤편으로 가 보았더니 꽤 큰 연지가 보이고 장독이 셀 수 없을 만큼 많은 2천여 개의 장독대가 눈을 휘둥그레하게 만든다.

장독 옆으로 닭과 그 뒤를 따르는 윤기나는 병아리들이 시골의 작은 풍경으로 정겨움을 느끼게 한다. 가게 뒤로 숯불로 고기 굽는 냄새가 식욕을 자극한다.

 

  

 

undefined  

 

바깥에서 보는 것보다 가게 안으로 들어오니 꽤 큰 규모의 내부시설이다.

호산죽염된장이라는 이름에 걸맞게 입구에는 된장, 20년 된 간장, 찰보리, 찹쌀, 대추, 꿀 등 다양한 농산품과 된장류를 사갈 수 있다.

 

 

  

undefined  

 

 

 

undefined 

 

 

호산죽염된장의 과거 명성을 액자로 확인할 수 있다. 호산이라는 스님에게 우연히 죽염 된장 만드는 방법을 알게 되어

죽염과 옻샘물, 성질 좋은 옹기 독으로 된장을 만들게 되었으며  된장 4kg을 사면 2인용 백반이 무료라고 한다.

 

 

 

 

 

undefined 

▲돼지된장양념숯불구이

 

돼지 된장 양념숯불구이는 1인분 10,000원으로 만약 4kg 된장을 산다면 이 상차림에서 숯불 고기만 빼고 똑같이 백반 상차림을 먹을 수 있다.

반찬이 20여 가지나 되는데 거의 모든 식자재가 호산죽염된장에서 직접 기른 것이라고 하니 저절로 손이 간다.

 

  


undefined 
▲호산죽염된장 청국장

 

메뉴에는 된장찌게 한식, 청국장찌게 한식이 따로 적혀있는데 어느 하나를 시키더라도 두 가지가 다 나온다고 하니 사장님의 인심이 넉넉함을 알 수 있다.

청국장은 특유의 냄새가 나는데 이곳에는 향이 전혀 없으며 멸치향이 많이 나는 청국장은 익숙하지 않은 사람도 잘 먹을 수 있을 것 같다.

 

  

 


undefined 
▲호산죽염된장 된장

 

식당에서 먹는 된장은 짠맛이 많이 나는 경우가 많은데 요즘 기호에 맞게 심심하게 참 잘 끓였다.

다양한 야채가 들어가 마치 집에서 끊인 듯한 느낌으로 자꾸만 숟가락이 오간다.

 

 

 

undefined 
▲다양한 야채들~~ 마음껏 리필이 되는데 배가 불러서 ..

 

 
undefined  

 

숯불에 구운 고기는 된장으로 양념을 살짝하여 구워나온다.

직접 기른 야채는 곰취, 상추, 치커리, 브로콜리, 고추, 적겨자 등 다양한 쌈 채소는 고기 맛을 더욱 좋게 만든다.

 

  

 

undefined  

 

 

 

 

undefined  

 

호산죽염간장이나 된장으로 양념을 건강한 밥상에는 다래순장아찌, 곰취 장아찌, 깻잎, 뽕 잎무침, 고구마줄거지무침, 느타리버섯, 고추잎 무침, 마늘,

 양파 장아찌, 멸치 가루가 보이는 묵은지 볶음, 오이피클 등 다양하다. 장아찌는 짜지 않아 좋고 귀하다는 새순 뽕잎 무침에는 더욱 젓가락이 간다.

 

 

 
undefined  

 

.

 


undefined 

 메주콩 조림도 색이 진하지만 심심하니 맛이 좋다.

모든 반찬은 조선간장으로 양념하여  끝맛이 좋은 것 같다.

 

  

 

undefined 

 

녹두전과 감자전(각7,000원)을 시켰는데 두께에서 주인장의 인심이 느껴진다.

감자전의 감자를 통째로 갈아 구워 쫀듯~ 쫄깃한 맛으로 감자향이 살포시 난다.

녹두전은 바삭하게 구워져 막걸리가 생각나는 안주재료이다. 

 


undefined 

 

증평에서 화양구곡가는길에 만날 수 있는 호산죽염된장.

음식으로 나오는 거의 모든 재료를 직접 기르고 만든 음식으로 건강한 식재료인만큼 맛 또한 여행길에 잊을 수 없는 맛집이 되었다.

근처 청안면 사무소 근처에는 청안동헌, 천년 은행나무, 청안향교, 사마소등을 둘러 볼 수있다.

  

 

undefined 

 

 호산죽염된장 (043-832-1388) 충북 괴산군 청안면 운곡리 87

-영업시간: 08:30~ 19:00

-공휴일: 명절 

 

undefined 

이 글과 연관된 원투고 추천 여행상품
제주도 렌트카 9,500 원~
제주도 항공권 28,300 원~


KEB하나은행
283-910007-33104
(주)에픽브레인


월~금:AM 09:00 ~ PM 06:00
점심시간 : PM 12:00 ~ PM 01:00
토요일,일요일,공휴일 휴무


1899-1209
(주)에픽브레인 대표 : 이종광 / 주소: 서울시 중구 서소문로 38길 센트럴타워 606호 / 대표전화 : 1899-1209
사업자등록번호:220-88-30896 / 통신판매번호 : 제2016-서울중구-1411호 / 관광사업등록번호 : 국내 제2016-28호, 국외 제2016-75호
공제영업보증서 : 국내 제01-13-0189호, 국외 제01-13-0190호 / 개인정보관리책임자 : 김경현 / E-mail : master@12go.co.kr

COPYRIGHT 2013 12GO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