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여행스토리
먹거리 /
2013-12-22
충남 로컬푸드 "미더유" 서천맛집 -고수록-
대한민국 > 충청도
~
자유여행
0 0 1748
초롱둘

undefined  

 

충남 로컬푸드 "미더유" 서천맛집 -고수록-

 

고수록은 광활한 서해의 갯벌을 제대로 느낄 수 있는 선도리 해변을 앞에 두고 방풍림 솔숲이 아름다운 곳에 있다. 서천의 바다를 닮은 밥상을 맛볼 수 있는 고수록, 고수록은 서해 바닷속에서 나는 해초로 고수록(高秀綠)한자 그래도 바다에서 나는 빼어난 향긋한 초록 내음의 풀이다. 파도의 흐름에 따라 살랑살랑 춤을 추는 해초로 꼬시래기라고도 하는데 서천에서는 고수록이라고 부른다. 고수록 속에 있는 타우린은 간 기능의 회복과 체내 중금속 배출, 성인병 예방 및 변비해소에 효과가 좋다. 

 

 

 

 

 

 

 

 

undefined 

▲충남로컬푸드 지역먹거리 "미더유" 가 붙어 있는 고수록

 

  

 

undefined 

  

 고수록 대표(황요순)는 "한산모시 맛 자랑 전국경연대회"에서 대상을 받아 그 솜씨를 인정받아 서천군농업기술센터 지원으로 "고수록"이라는 향토음식체험장을 운영하고 있다. 2011년도 농촌진흥청 지정 향토 음식점 지정에 이어 공중파 "진한 맛" "마소코리아" "우리는 한국인이다" "생방송 아침마당" "6시 내고향" 한국인의 밥상" 등 에 출연하여 지역 향토음식연구가로 활동하고 있다.

 

식당 안에도 충남로컬푸드 "미더유"에서 지정한 착한로컬푸드식당 인증 플래카드가 붙어 있다. 고수록은 갯벌 체험과 전통 재래 손 김 체험, 김 떡 만들기, 김부침개응의 다양한 체험활동을 함께하기에 보통 식당 분위기와는 다르다.

 

 

 

undefined 

▲고수록밥상(1인 15,000원)

 

고수록밥상은 석하육수로 만든 꽃게, 홍합, 바지락, 대하가 들어간 해물찌개와 박대, 아주 작은 게로 만든 똘쟁이볶음, 바다내음 가득한 고동무침, 부추, 무우, 방풍장아찌, 고수록, 특별해 보이는 물부침개, 텃밭에서 나온 채소겉절이 그리고 보쌈까지 한상 차려졌다.

 

  
undefined 
▲고수록

 

가장 궁금했던 건 고수록이다.

고수록은 효소로 소스를 만들어 언제나 똑같은 맛을 내는데 장아찌라고 하기엔 짜지 않고 먹으면 해초의 특유 향과 소스의 결합으로 씹을수록 달콤함이 느껴진다.

 고수록 대표(황요순)는 2005년 부터 발효액을 담기 시작하였으며 (사)한국농경문화원으로부터 산야초효소제조사1급 자격증도 땄다고 한다.


  


undefined  

 

해물찌개는 꽃게, 홍합, 바지락, 대하가 들어갔으며 버섯, 미나리. 대파가 고명으로 올라가있다.

해물육수는 굴육수로 시원하고 맛이 깔끔하고 개운하다.

 

 

 

undefined 

 

 

  

undefined  

 

보통 장아찌하면 짜다는 생각을 하는데 고수록의 부추, 무우, 방풍장아찌는 효소를 이용하여 짜지 않다.

발효액은 음식을 강하지 않으면서도 묘한 깊은 맛을 나게 한다고 생각하고 화확조미료 대신 많이 활용하고 있다고 한다.

평범해 보이는 김부침개도 서천에서 생산되는 고구마를 말려서 갈아 가루를 내어 김과 적절하게 배합하여 부침개로 만들어 고구마의 단맛까지 느낄 수 있다.

 

 

 

undefined 

 

 야채겉절이는 비트, 부추, 상추 겉절이 역시 효소를 이용하여 만드는데 항상 똑같은 맛은 느낄 수 있다.

계절채소는 약 4,000평 되는 텃밭에서  방풍나물, 민들레, 부추, 족파, 당근, 고추 등 을 가꾸고 있다.

또 아주 작은 게 똘쟁이는 살아있는 것을 기름에 튀겨서 마늘발효액, 파발효액, 부추발효액을 적당하게 배합하여 버무린 것이다.

 

 

 

undefined  

 

편육도 센스있게 솔잎을 깔고 나왔는데 함께 먹는 새우젓갈은 서천에서만 나는 아주 작은 새우로 담근 자아젓갈이다.

  

 

 

undefined 
▲박대
 

 고수록에서는 고수록 밥상외에 싱싱한 고수록에 쌀가루를 입혀 바삭하게 튀겨 나온 고수록과 직접 농사 지은 쌀로 지은 밥 그리고 짜글이 비빔장을 넣어 먹는 "고수록비빔밥"도 인기가 좋다. 김뚝수제비는 반죽에 김이 들어가고 뚝뚝 떼어낸다고 해서 불리는 이름으로 시원한 굴육수에 끓여 별미이다. 그리고 굴 육수에 두부, 굴, 텃밭 채소를 넣고 얼큰하게 끓인 시원한 국물이 일품인 물김해장국도 있다.


 

 

 

 

undefined 

 

고수록에서만 할 수 있는 독특한 체험거리는 원초를 이용한 전통 재래 손김체험장과 김을 이용해 송편과 인절미를 만드는 김떡 만들기, 김과 고수록으로 만드는 향긋한 김부침개. 김장아찌, 김부각, 산야초 장아찌등 밑반찬 만들기, 선도리 갯벌에서 조개캐기, 고수록채취, 고동따기 등을 할 수 있다.

 

  

undefined  

 

고수록 바로 앞에 있는 선도리해변은 국내 갯벌 체험장 중에서도 천혜의 자연 경관과 잘 어우러진 곳으로 맛조개, 홍합, 바지락 등 조개류가 풍부하다.

특히 해변 옆에 방풍림 솔숲이 빼어난 숲과 함께 바라보는 서해바다 절경이 감탄사를 연발하게 만든다. 

 

 

 
undefined 

  

바다도 보고 맛난 음식도 맛볼 수 있으며 체험도 할 수 있는 곳, 고수록

싱싱한 로컬식재료로 주인장의 음식 철학이 담겨 있어 한번 맛보면 다시 생각나게 하는 맛이다.

 

 

 

 
undefined 

 

 

고수록  (041-952-5906) 충남 서천군 비인면 갯벌체험로 452-7   http://www.고수록.com/

※ 고수록은 예약제입니다

 

이 글과 연관된 원투고 추천 여행상품
제주도 렌트카 9,500 원~
제주도 항공권 28,300 원~


KEB하나은행
283-910007-33104
(주)에픽브레인


월~금:AM 09:00 ~ PM 06:00
점심시간 : PM 12:00 ~ PM 01:00
토요일,일요일,공휴일 휴무


1899-1209
(주)에픽브레인 대표 : 이종광 / 주소: 서울시 중구 서소문로 38길 센트럴타워 606호 / 대표전화 : 1899-1209
사업자등록번호:220-88-30896 / 통신판매번호 : 제2016-서울중구-1411호 / 관광사업등록번호 : 국내 제2016-28호, 국외 제2016-75호
공제영업보증서 : 국내 제01-13-0189호, 국외 제01-13-0190호 / 개인정보관리책임자 : 김경현 / E-mail : master@12go.co.kr

COPYRIGHT 2013 12GO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