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여행스토리
먹거리 /
2014-03-16
부산맛집 약선요리 전문점 "정림한정식"
대한민국 > 경상도
~
자유여행
0 0 1580
초롱둘

   

 

정림은 약초양념연구원 정영숙 원장이 지난 20여년간 영남 토속의 맛을 되살리며 야생초로 만든 각종 소스로 만든 음식을 맛 볼수있는 약선요리전문점이다.

매년 약성이 가장 좋은 시기에 각종 야생약초들을 뜯어서  약초양념저장소에는 80여개의 장독이 몇년간 발효되어 토속 간장과 된장, 고추장 천연효소를

 만들어내고 있다.

 

저녁에 찾아갔기에 전체적인 건물사진은 어두워서 재대로 담을 수없었지만 정림은 도심속에 고가를 만날 수 있을까 싶을 정도로 고택분위기와  정성가득한

뜰을 만날 수있다.  식당 안으로 들어서면 정성가득한 고가구들과 악세사리들이 가득, 황토흙벽이 그대로 들어난 분위기는  향수가득한 운치를 자아낸다.

 

 

 

 

 

 

 

 

 

 

 

 

 

가격대에 맞춰서 코스요리가 있는데 우리가 주문한건 B코스 35,000원 코스이다.

영양잡곡죽, 풀김치, 근채쌈, 야생초, 약초무침. 알뿌리쌈, 수수전, 궁중잡체, 화전, 야채전, 삼색전, 산야초, 효소양념, 모듬튀김등이 나온다.

 

 

 

 

 

 

 

근채쌈과 김치김밥, 샐러드, 두부전에 김치를 박아넣어 정성이 가득느껴지는 쌈모듬이다.

한입 크기로  깨소금이 뜸뿍 올려져 있어 우선 눈으로 한번 먹고 입으로 가져가니 크기가 알맞아 쌈도 교양있게? 먹을수 있다.

흰밥에 깨소금과 된장 살짝 넣어서 만들었다.

 

 

 

 

 

  

 

처음에는 어떤 특별한 야채일까 궁금했는데 시금치를 살짝 데쳐서 초장에 찍어먹도록 하였다.

간단하면서 늘 무쳐서 먹던 시금치를 이렇게 만나니 시금치 고유의 맛을 그대로 느낄 수 있어 좋다.

 

 

 

 

 

  

 

살짝 간장양념된 무에 각종야채를 살짝 올려서 먹는 무쌈은 새콤 달콤하여 식감을 자극하기 충분하다.

작고 이쁜 음식앞에 와작 와작 먹던 매무새도 어느새 음식앞에서 정갈해 지는 느낌을 받는 상차림이다.

 

 

 

 

 

  

 

마는 "산에서 나는 장어" 라고 할 정도로 자양강장 효과가 뛰어나고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켜 당뇨 치료에 효과적이라고 하는데

보통 갈아서 먹는데 이렇게 단순하게 효소와 대추, 깨소금으로 살짝 올려놓으니 하나의 요리가 된다.

 

 

 

 

 

  

 

약선 요리는 하나 하나 정성이 가득느껴져서 먹을때 마다 감탄과 입으로 음미를 하게 된다.

아주 단순한데 직접 보면 저절로 감탄이 나오는 순간, 사과, 오이피클, 복분자효소를 만든후 나오는 걸 이렇게 고명으로 올려놓았다.

먹는 순간 온갖 맛이 한꺼번에 전해지면서 입은 행복한 미소를 짓게 만든다.

 

 

 

 

  

 

기운이 너무 좋아 담을 넘었다는 부추

부추와 돼지양념구이가 나왔는데  초벌부추는 "맏사위도 안준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대단한 간채소로 피곤하고 지쳤을때 먹으면 효능이 좋다.

수육하고 궁합이 가장 잘 맞는데 부추는 너무 좋아 여러가지 인용어가 많다.  부추가 너무 좋아 밭에 계속 부추를 심어 넓히다가 집이 무너지는

줄도 몰랐다고 하여 "파옥초" 기운이 너무 좋아 담을 넘었다고 하여 "담부추"  정월부터 구월부터 밥상에 놓인다고 하여 경상도에서는 "정구지"

전라도에서는 "소불" 이라고 부르는데 식물성분중에서 대단한 약의 성분을 가진 채소이다.

 

부추가 그렇게 좋다는 설명에 어느새 젓가락은 부추를 한움큼 집어서 어느새 입으로 가져간다.

 

 

 

 

 

 

 

생감자 샐러드, 난생처음이다.

가장 놀랐던 음식중에 하나는 늘 익혀서 먹었던 감자를 이렇게 채로 쳐서 샐러드로 나온것이다.

감자, 오이, 양파로 만든 샐러드는 아삭함이 그대로 전해진다.

감자는  몸에 있는 화기나 독소를 빼고 몸안에 있는 나쁜걸 정리해주는 역할을 하고

소스는 효소양념에 각종 견과류를 넣어서 다른음식과 함께 영양보충을 하게 만든다.

 

 

 

 

  

 

수삼샐러드는 어딘가 숯불향이 나서 고기와 함께 섞었나 했는데 콩고기로 만든 숯불구이와 함께 무쳐

마치 고기 샐러드를 먹는 듯한 착각을 불러일으키며 수삼 고유의 향이 그대로 느껴지는 샐러드이다.

 

 

 

 

 

 

 

 

 

 

  탕수육 역시, 버섯으로 만들었는데 22년전 부터 이곳 정림에서 특미로 나오는 음식이다.

29가지 약제를 넣어 만든 소스로 국물에 소스가 다 담겨 있어 국물까지 먹게 만든다.

 

 



 

 

 

 

 

  

 

얼마전 금산에 농가식당에 갔을때도 감탄하였는데 "정림"에서도 장아찌 요리의 무한 변신에 잠시 감탄하게 만든다.

맛은 두말할 필요가 없는데 그중에서 부추를 장아찌로 만든 기발함에 놀라웠다. 마음속으로 집에가서 나도 해먹어야지 생각하게 된다.

 

 

 

 

 

 

 

 

  

 

 두번째 상차림은 수육과 수수부꾸미, 4색전, 생선 조림, 찹쌀소고기 편채가 나왔다.

어떤것 부터 먹을까? 현란한 색감에 눈길이 방향을 한다.

 

 

 

 

 

 

 

 

 

수육은 10여가지 양념을 넣고 삶은 후 다시 2ㅊ로 다시 삶아서 내 놓은 것으로  수육과 궁합이 좋다는 부추를 올려서

직접 묵힌 된장과 묵은 김치를 올려서 먹으니 ..  음식은 보약이 된다.

된장은 약된장으로 5,년 7년이상된 것으로 몸안의 독소를 없애준다

 

 

 

 

 

 

 

 

  

 

예전에 손님접대가 많았던 시절, 참 많이 해먹던 음식중에 하나이다.

찹쌀에 살짝 무쳐서 구워먹는 소고기 요리... 청담동요리하며...참 많이 배웠는데 지금은 바쁘다는 핑계로 밥만 열심히 해먹는다.

오랜만에 다른사람이 해준 걸 먹으니 달콤하게 맛이 전해진다.

 

 

 

 

 

 

 

  

 

4색전은 색이 유달리 진하여 여줘보았더니 치자를 우려서 부쳤다고 한다.

치자는  소화제와 방부제역활을 하는데  예전에 망게떡 장수가 팥앙금 밑에 망개잎을 깔아서 팔고 다녀더 시지 않았던 원리와 같다고 한다.

 

 

 

 

 

 

 

  

마지막으로 밥이 놋그릇에 정갈하게 나왔다.

그렇게 골고루 먹고 밥이 들어갈 배가 있을까 생각했는데 밥을 보는 순간 저절로 숟가락을 들게 만든다.

밥을 먹으면서 "정영숙원장"의 음식이야기에 잠시 빠지게 된다.

 

 

 

 

 

  ▲약초양념연구원 정영숙 원장

 

 

 

한국의 비빔밥이 웰빙음식으로 떠는 이유가 나물 하나 하나는 도라지독성...등 미량이 검출되지만 5가지 이상을 비벼서 먹으면

그 성분들이 모두 중화되어 하나도 검출이 되지 않은다는 말과 한국의 오곡밥문화, 잡채문화, 찜문화, 쌈문화는 세계적인 명품이며

문화적 측면에서 철학을 안다면 분명 세계화가 될것 같다는 말씀을 하셨다.

 

그리고 고기를 먹을때 고기 기름도 안좋을텐데 갈등하게 되는데 돼지고기 기름은 체온에 녹는데 소고기 기름은 37도 이상이 되어야 녹으므로

 

 먹으면 배설이 잘 안되고 콜레스톨로 축척이 되는데 두 동물성 기름이 식물성 기름 참기름과 합쳐지면 물이 된다며  참기름장에 꼭 찍어먹어야

한다는 원리도 새삼 알게 되었다. 그렇게 부산에서의 밤, 음식이야기가 있어 더욱 건강한 맛을 느낄수 있었던 시간이다.

 

 

 

 

 

 

 

 

  

 

정림한정식 (051-552-1211) 부산시 동래구 수안동 460-3

 

이 글과 연관된 원투고 추천 여행상품
제주도 렌트카 9,500 원~
제주도 항공권 28,300 원~


KEB하나은행
283-910007-33104
(주)에픽브레인


월~금:AM 09:00 ~ PM 06:00
점심시간 : PM 12:00 ~ PM 01:00
토요일,일요일,공휴일 휴무


1899-1209
(주)에픽브레인 대표 : 이종광 / 주소: 서울시 중구 서소문로 38길 센트럴타워 606호 / 대표전화 : 1899-1209
사업자등록번호:220-88-30896 / 통신판매번호 : 제2016-서울중구-1411호 / 관광사업등록번호 : 국내 제2016-28호, 국외 제2016-75호
공제영업보증서 : 국내 제01-13-0189호, 국외 제01-13-0190호 / 개인정보관리책임자 : 김경현 / E-mail : master@12go.co.kr

COPYRIGHT 2013 12GO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