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여행스토리
축제 /
2013-10-21
상해임시정부유적지
중국 > 상해/황산
2013-10-13~2013-10-18
패키지여행
0 0 2011
초롱둘

undefined  

 

 

상해(상하이)여행

 

상해임시정부청사(상해임시정부유적지)

 

 

상해여행하면 아마도 가장 찾아가보고 싶은곳, 상해여행의 시작은 상해임시정부청사에서 시작하였다

 

1919년 중국 상해에서 한국독립운동자들이 수립한 우리나라 최초 임시정부는 중국 각처에서 한국인의 독립과 자유를 위해 투쟁하며

 

1932년 윤봉길 의사의 의거가 있었던 1932년직후까지 청사로 사용하였던 곳으로 1945년 8월15일 광복을 맞는 그날까지 27년을 함께한 임시정부이다.

 

 

 

 

 

undefined 

 

 

상해임시정부는 상해에서 가장 세련된 쇼핑 장소로 명성이 자자하며 유럽풍거리인 新天地(신천지) 근처에 있다.

 

신천지 맞은 편에 있는데 고층의 현대적인 건물과 옛거리가 도로를 하나를 사이에 두고 있어 상해임시정부가 더욱 초라하게 여겨졌다.

 

 

 

 

 

undefined 

 

▲신천지 대표적인 쇼핑몰

 

 

 

 

 

 

undefined 

 

 

도로를 하나를 사이에 두고 좌측은 화려하게 바뀌어 가고 우측 상해임시정부가 있는 쪽은 빈민가 느낌이 확연이 나타나는 곳이다.

 

상해는 유난히 플라타너스나무가 많이 심어져 있어 어딜가나 초록이 무성하다.

 

 

 

 

 

undefined 

 

 

상해임시정부의 주소는 上海市 卢湾区 马当路 306弄4号, 자유여행을 간다면 지하철 10호선 신천지 역에서 6번출구로 나온후 좌측으로 직직하면 된다.

 

사거리에서 50M 정도 내려오면 있는데 무심코 지나간다면 그냥 지나 칠 수 있는 곳, 우측 벽에 "대한민국 임시정부유적지"가 보인다.

 

 

 

 



undefined 

 

▲도로 건너편에서 담은 상해임시정부 출입구

 

 

 

 

 

 

undefined 

 

 

철문을 들어서면 좌측은 주민들이 거주하는 아파트가 있으며 우측이 상해임시정부유적지이다.

 

주민들의 아파트도 1층에 공동 부엌이 있는 형태로 생각보다 훨씬 후미진 곳으로 주민들이 살고 있는 곳을 드려다보거나 카메라를 들이대면 안된다.

 

 

 

 

 

undefined 

 

▲입장료 20위안(약 3,800원정도)

 

 

 

 

 

undefined 

 

 

 

 

 

undefined 

 

▲안내데스크

 

 

 

 

 



undefined 

 

▲영상과 각계인사방문사진/ 기념비

 

단층처럼 보이는데 2층건물로 우측에 있는 영상실에서 먼저 한국말로 된 짧은 영상부터 볼 수 있다.

 

조금 보다가 너무 갑갑하여 바깥으로 나와버렸는데 나중에 영상이 끝나면 기부금낼 수 있다.

 

일정금액 이상의 모금액을 내면 기념품을 주며 동판에 이름을 새겨 사진으로 전송해 준다고 한다.

 

한국 방문객이 많은 만큼 안내 글도 한글로 되어 있다.

 

 

 

 

undefined 

 

 

영상이 끝나고 다시 바깥으로 나오면 좌측 전시실로 입장을 할 수 있다.

 

전시실에 들어가기 전에 부직포 신발을 신어야한다.

 

 

 

 

undefined 

 

▲전시장입구

 

 

 

 

 

undefined 

 

 

 

 

상해임시정부는

1919년 4월 11일 임시의정원을 구성하고 각도 대의원 30명이 모여 임시헌장 10개조를 채택하고 한성임시정부와 통합하여 대한민국임시정부를 수립하고 선포하였다.

 

일본에 조직적으로 항거하기 위해서 7개의 임시정부를 통합한 후 설립된 대한민국임시정부는 대통령제를 구성하고 국가의 기틀을 마련하게 된다.

 

 

하지만 열강의 냉대와 일제의 추격에 의한 국내조직의 파괴, 해외 각처에 산재한 동포과의 교통 통신장벽, 중국, 소련, 미국 등의 방해 또는 방관적인 비협조로 어려움을 겪게 된다. 1932년 윤봉길 의거로 일제의 반격을 받아 상해를 떠나게 되고 중일 전쟁으로 중국 각처로 옮겨 많은 수난을 받게 된다. 상해임시정부는 한국인의 이념적 정부로 독립운동의 통활을 시도하였으며 해방까지 존재한 유일한 기구로 27년간 한국인의 독립의지를 나타낸 실체이다.

 

 

 

 

undefined 

 

 

입구에 들어서자 무의식적으로 카메라를 눌렀다.

 

아..그런데 이곳은 사진촬영금지라고 적혀 있어 더 이상 사진을 담지 못하였다.

 

미로처럼 2층으로 오르내리다보면 어느새 관람이 끝난다.

 

 

 

 

undefined 

 

 

 

상해임시정부 당시를 재현해 놓은 전시장에는 당시 김구선생 집무실, 친필 글씨. 백범 선생님 마네킹, 도산 안창호 선생의 글(나를 사랑하고 타인을 사랑하라),

 

대한독립선언서, 상해임시정부 모형, 대한민국 임시정부 임시헌장 초안, 집무실과 간이침실, 소박한 회의실, 열악했던 부엌의 모습, 윤봉길 의사 흉상등을 살펴볼 수 있다.

 

어려운 환경속에서도 광복을 위한 의지와 선조들의 열정과 이념이 느껴지는 공간이다.

 

 

 

 

undefined 

 

▲윤봉길의사 흉상과 대한민국국기

 

 

 

 

 





undefined 

 

 

포스팅을 하면서 알게 되었는데 상해정부는 이곳을 폐쇄할려고 한다는 보도를 보았다.

 

아마도 도로 건너편에 있는 신천지 처럼 새로운 변화가로 만들려는 듯이 아닐까.

 

상해임시정부가 있었기에 오늘날 한국이 있는 것,

 

우리의 관심과 우리가 한번 쯤은 찾아가야하며 기억하고 남겨야하는 역사의 장소가 되어 오랫동안 보존이 잘되었으면 좋겠다.

 







 undefined 

 

 



상해임시정부주소上海市 卢湾区 马当路 306弄4号

이 글과 연관된 원투고 추천 여행상품
프로필이미지

8년 전인가 여기 가서 방명록 쓰고 만원 기부도 하고 왔는데 ~ 기억이 새록새록 예전이나 변함없네요..

프로필이미지

저는 영상보다 너무 더워 바깥에 나오는 바람에 기부있는줄 나중에 알았네요
알았으면 조금이라도 하는건데..;;



KEB하나은행
283-910007-33104
(주)에픽브레인


월~금:AM 09:00 ~ PM 06:00
점심시간 : PM 12:00 ~ PM 01:00
토요일,일요일,공휴일 휴무


1899-1209
(주)에픽브레인 대표 : 이종광 / 주소: 서울시 중구 서소문로 38길 센트럴타워 606호 / 대표전화 : 1899-1209
사업자등록번호:220-88-30896 / 통신판매번호 : 제2016-서울중구-1411호 / 관광사업등록번호 : 국내 제2016-28호, 국외 제2016-75호
공제영업보증서 : 국내 제01-13-0189호, 국외 제01-13-0190호 / 개인정보관리책임자 : 김경현 / E-mail : master@12go.co.kr

COPYRIGHT 2013 12GO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