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여행스토리
2013-12-24
해양문화의 모든것,국립해양박물관
대한민국 > 경상도
2013-09-14~2013-09-15
자유여행
0 0 1806
초롱둘

 

해양문화의 모든것,국립해양박물관

 

 

국립해양박물관은 이번이 두번째 방문이다. 처음 박물관을  방문했을때는 국내최대에 걸맞게 그 규모에 깜짝 놀랐다. 국립해양박물관은 "나의 바다, 우리의 미래"라는 컨셉으로 해양의 모든 분야를 전시하고 있는 박물관이다.  상설전시관 8개, 기획전시관 1개, 어린이박물관, 해양도서관, 대강당, 원형광장, 수족관 4D 영상관과 가족들이 어울려 쉴수있는 편의 시설을 갖추고 있다. 

 

 

 

 

 

 

  

  ▲1층로비 곤도라한척 

 

테마는 해양문화, 해양역사와 인물, 항해선박, 해양생물, 해양체험, 해양산업, 해양영토, 해양과학등 바다를 직접, 간접으로 만지고 느낄수 있다. 1층은 안내데스크, 해양도서관, 대강당이 있으며 2층 전시관은 바다와 환경 3층 전시관은 나의 바다, 즐거운 바다 4층전시관은 해양의 가치와 미래를 살펴볼 수있다.  옥상은 하늘정원으로 꾸며져 각종 등대를 볼 수있으며 주진입광장 1층광장은 소리의 언덕, 물결의 언덕, 기억의  마당, 원형광장, 해오름마당, 천수호데크등으로 꾸며져 있다. 

 

 
 
 
 
▲국립해양박물관 해양도서관
해양도서관은 개가식으로 모대출은 할수없지만 든 내, 외국인이  열람이 가능하다.(이용시간 09:00~18:00)
해양문화, 해양의 역사, 해양의 모든 전문분야도서 15,000권이상, 어린이 해양도서 2000여권등 책과 바다를 소재로한 비디오등이 비치되어 있다.
 
▲대강당
대강당에서는 주말공연으로 마술공연이 있었는데 시간이 없어 아쉽게 무대만 담고 왔다.(공연관람료 유료)
 

 

  

2층 전시장은 바다를 배우다라는 테마로 바다와 환경이라는 주제로 이루어져있다.  다양한 퍼포먼스 공연관람과 체험활동이 가능한 어린이 박물관과 수유실, 피크닉룸등 부대시설등을 갖추고 있으며 기획전시실에는 해양에 관한 다양한 전시관람이 이뤄진다. 

 

 

 

기획전시실 

 

기획전시실에는 갯벌, 바다로 열린 삶의 이야기 특별전시가 이뤄지고 있다. 갯벌은 사람들의 삶과 흔적을 싣고 떠났다가 물때가 되면 어김없이 그 모습을 우리에게 보여준다.  해와 달의 힘에 의해 바닷물이 물러날 때는 수많은 생명들이 들숨과 날숨을 내뿜으며 우리 삶 속에서 시선과 마음을 머물게 하기 충분하다. 

 

 

 


 
어린이박물관

 

 

   

 

어린이박물관은 퍼포먼스 극장형으로 바다와 환경이라는 주제로 체험과 실물전시를 통하여 아이들이 바다와 환경을 쉽게 이해하도록 전시되어 있다. 

동화로 꾸며진 남근 펭귄이 집으로 돌아가는 과정으로 꾸며져 공간동화를 통하여 연안 탐사, 항만활동, 심해활동등을 체험과 퍼포먼스로 만날 수있다.

 

 

  

 

  

 

관람은 평일 10시~ 17시 까지 회차별로 80명(인터넷 50명, 현장접수 30명)이 45분 예정으로 매시 정강에 전시장으로 들어갈 수있다.    키즈퍼포먼스를 잠시 보았는데 정말 아이들이 좋아할 요술과 함께 인기가 있어   아이들과 함께 박물관을 찾는다면 가장 먼저 어린이 박물관에 가서 예약부터 하고 다른 관람을 하면 시간 절약을 할 수있다.

 
 

 


 
▲국립해양박물관 뮤지엄샾

 

 

 

 



▲국립해양박물관 피크닉룸

 

박물관의 특징중 하나로 피크닉룸이 따로 있어 가져온 도시락을 편안하게 먹을 수있어 다른 박물관과 다르다. 

 

  

 


  

 

3층전시장은 바다를 만나다라는 테마로 인류와 함께 공존해온 바다의 역사와 문화를 다양한 유물을 통하여 배우고 느낄 수있다. 가장 인기가 많은 수족관과 바다의 삶 해양문화, 해양생물, 즐거운 우리바다 해양레져 해양체험, 바다를 향한 도전과 지혜를 배울수 있는 해양역사인물, 선조들의 기술력과 해양력을 엿 볼 수있는 항해선박등이 전시되어 있다. 

 

 

▲국립해양박물관 수족관 

 

 

 

 

 

  

 ▲해양체험관

 

다양한 해양체험은 아이들뿐만 아니라 어른들에게도  가장 인기가 많다. 보트체험수조에서는 보트체험을 통하여 해양 스포츠를 간접체험할 수있으며 수조체험은 아이들이 손으로 직접 만져봄으로써 살아있는 바다체험이 되어 좋은 교육이 되며 자연스럽게 바다와 친해질수있는 기회가 되고 있다. 

 

 

 

 

 

조선통신사선

 

선조들의 기술력과 해양력을 살펴 볼 수있는 항해선박 전시장에서는 우리배의 생김새, 우리가 누빈 바다의 기록과 유물등이 전시되어 있다.  한국 전통선박의 대표선박인 조선통신사선을 1/2로 축소 복원하여 전시되어 있으며 한선의 정의와 발달 과정등 우리 배의 역사를 살펴 볼 수있다.

 

 

 

 


 

 ▲해양문화 바다의 삶 

 

해양역사인물관과 더불의 해양문화관에서는 우리 해양문화의 특징을 소개하고 있다.  바다를 배경으로 하는 삶의 전형적인 전통어로와 해양신앙을 테마로 전시하고 있다.  우리나라에는 총3,358의 섬이 있으며 이중 사람이 살고 있는 섬은 482개로 약 14%에 해당한다.  육지와 떨어져 있는 섬은 자연환경에 따라 독특한 생활방식을 가지고 있다.  한국의 풍어제 위도띠벳놀이를 중심으로 한 풍어제를 실물로 연출하고 있으며 고기잡이, 염전갯벌, 멸치잡이 등을 디오라마로 표현하고 있으며 실물의 어로도구등을 만날 수있다. 

  

 

 

 

  

 ▲어로도구

 

 

 

 

 
▲해양역사인물관
 
 


 

 

4층 전시장은 4D 영상관과 함께 바다의 경제력과 생산력에 초점을 둔 해양과학관, 바다가 시사하는 가능성을 보여주는 해양영토관,  개발을 위한 해양탐사의 해양과학관을 전시하고 있어 우리 해양력의 현주소를 살펴볼 수있다. 

 

 

 
▲ 해양탐사관

 

해양탐사의 극지공간을 연출 안내하고 있으며 북극 연구의 목적과 중요성, 경제적 가치, 극지연구의 필요성을 알 수있다.  우리나라 극지탐험은 1978-1979년 남빙양의 크릴 시험 어획및 일반해양조사로 시작되어 1988년 남극세종과학기지를 건설하여 본격적인 남극연구를 하고 있다. 


 

 

 

 

   

 
 
 
 
 
▲해양산업관
세계으뜸인 우리 조선업을 한눈에 살펴 볼수 있는 모형전시장으로 70년대 이후의 시기별 대표 선박을 살펴볼 수있다 또한 조선소의 다양한 에피소드와 선박건조내용을 드라마 모형과 컴퓨터 그래픽 영상을 볼 수있다.

 

 

 


 
▲4D 영상관

 

영상관에서는 해패패트를 4D영상으로 20분간 볼 수있다. 

춤에 재능이 있는 음치펭귄 멈블이 광활한 얼음 대륙에서 사라져 가는 먹이생물의 심각성을 재시하여 해결해 가는 과정을 볼 수있다.  4D영상인 만큼 앉아있는 의자가 갑자기 움직이며 물세례가 갑자기 나와 정말 실감나는 관람이 된다.  아이들이 무척 좋아하여 줄을 서서 본다.
 

 



 
▲전망휴게실

 

 

 

 




 

 

 

 

 

 

 

 

 

▲하늘정원

 

해양박물관에서 옥상에 설치되어 있는 하늘정원도 빼놓을 수없는 곳이다.  주변 바다경관이 한눈에 내려다보이며 각종 등대 모형이 전시되어 있다.  부산항의 관문인 오륙도에 세워진 등대인 오륙도 등대, 현재사용하고 있는 가장 오래된 등대인 호미곶등대, 우리나라 최초의 등대로 인천항을 입출항하는 선박의 안전운항을 돕고 있는 팔미도 등대 까지 볼 수있다.

 

  

 

 

 

 

 

 

국립해양박물관 바로 옆에는 국제여객터미널이 있어 트루즈선을 운이 좋으면 볼 수있다.  국립해양박물관은 가족단위로 와도 휴식공간이 많아 하루종일 보낼 수있는 살아있는 박물관이다.  박물관에서 놀자라는 프로그램은 나의 바다탐험활동, 나만의 등대만들기, 나만의 도자기만들기, 화석과 함께 하는 시간여행, 방과후 활동으로는 사이언스바다누리등 체험과 공연프로그램이 다양하다. 

 

    

  

  

 

 

국립해양박물관 (www.nmm.go.kr)  051-309-1900 부산시 영도구 해양로 301번길(동삼동)

※관람시간: 화~금( 9시~오후 6시) 토(9시~오후9시) 일9시~ 오후7시)

※관람료: 무료 ( 4D영상관 과 음성안내기는 유료) 

 ※주차료: 승용차(기본2시간 1,000원)

 ※전시해설: 한국어해설 (11:00~12:00) 온라인예약, 공석에 한하여 현장접수(대상은 초등학교 3학년이상부터 일반인)

※찾아가는길: 지하철 1호선 남포동역 6번출구 하차 - 영도대교에서 66번 버스 - 국립해양박물관 정류장

※네비: 국립해양박물관 또는 국제크루즈터미널 검색 

이 글과 연관된 원투고 추천 여행상품
제주도 렌트카 9,500 원~
제주도 항공권 28,300 원~


KEB하나은행
283-910007-33104
(주)에픽브레인


월~금:AM 09:00 ~ PM 06:00
점심시간 : PM 12:00 ~ PM 01:00
토요일,일요일,공휴일 휴무


1899-1209
(주)에픽브레인 대표 : 이종광 / 주소: 서울시 중구 서소문로 38길 센트럴타워 606호 / 대표전화 : 1899-1209
사업자등록번호:220-88-30896 / 통신판매번호 : 제2016-서울중구-1411호 / 관광사업등록번호 : 국내 제2016-28호, 국외 제2016-75호
공제영업보증서 : 국내 제01-13-0189호, 국외 제01-13-0190호 / 개인정보관리책임자 : 김경현 / E-mail : master@12go.co.kr

COPYRIGHT 2013 12GO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