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여행스토리
2014-01-02
눈으로 보는 춘향전/춘향테마파크
대한민국 > 전라도
2013-01-12~2013-01-13
자유여행
0 0 1846
초롱둘

 

 

 

 

천년사랑의 만남

춘향테마파크는 춘향전의 테마를 전통의 미와 현대적인 시설로 만들어  춘향전 시대로 각 테마별로 돌아간듯 만들어놓았다.

입구에 천년사랑의 만남,  춘향인문들과의 첫 만남의 장, 천년 사랑을 맹세하는 맹약의 장, 가슴 아픈 사랑과 이별, 춘향뎐

영화세트장인 사랑.이별의 장 그리고 춘향의 옥중생활과 몽룡과의 옥중재회를 볼 수있는 시련의 장, 마지막으로 사랑의

결실이 축제로 펼쳐지는 축제의 장으로 5개 테마로 나눠져 전시되어 있다. 테마파크 안에는 향토박물관, 남원항공우주천문대,

심수관도예전시관이 있다.

 

 

 

 

▲춘향테마파크 안내도

 

 

 

 

▲남원향토박물관

 

남원의 향토문화를 한눈에 볼 수있는 곳

남원향토박물관은 역사의 마당, 문화의 마당, 민속의 마당으로 나눠져 남원 지역의 역사와 전통이 깊은 민속자료와 문화유산을 살펴볼 수있다.

역사의 마당에서는 남원의 선사시대부터 근,현대까지읜 문화유산 관련자료, 사료, 유물을 영상으로 볼 수있다.

문화의 마당에서는 남원의 4대 고전 남원의 문학, 판소리, 동편제, 남원의 도예 변천등을 다양하게 만날 수있으며 춘향전, 흥부전등의 장면들을 볼 수있다.

민속의 마당에서는 남원의 옛 민속촌, 춘향제와 남원의 목기등 특산물이 전시되어 있어 남원의 문화를 이해할 수있다.

 

 

 

 

 

 ▲심수관도예전시관

 

심수관도예전시관은 정유재란 당시 일본으로 끌려간 남원 도공의 후예로서 현재 일본 사쓰마도자기를 대표하난 심수관 도자기로

1998년 남원에서 도자기의 "혼불"을 채취해 사쓰마에 안치하는 "400년만의 귀향" 이벤트를 하면서 고국을 찾은 15대 심수관씨가

작품 13점은 남원시에 기증하면서 한인 교류의 진정한 의미를 되새기기 위해 심수관도예전시관을 설립하게 되었다.

전시관안에는 정유재란 납치된 조선도공들의 길과  생활모습들을 미니어쳐로 만날 수있으며 기증된 작품도 감상할 수있다.

 


  

 

 

 

 

 

 

 

  

 

심수관도예전시관앞으니 춘향전에 나오는 주요 등장인물들을 이미지와 문자로 나타내고 있다.

춘향이, 이몽룡, 월매, 변사또, 방자, 향단이의 모습을 볼 수있다. 포스로는 역시 변사또가 제일 멋지다.

 

 

 

 

 
▲춘향테마파크 입구 옥지환

 

춘향테마파크 입구에는 크다란 반지 모양인 옥지환으로 입구를 가르키고 있다.

지환은 여성이 주로 쓰던 가락지로 여성의  절개의 마음을 담은 장신구이다.

옥지환은 이몽룡이 춘향과 이별할 때 준 정표로 암행어사로 출두한 몽룡이 춘향의 사랑을 한번 더 확인할때 쓰였던 상징물로 사랑의 언약은 나타낸다.

옥지환 아래로 들어가는 순간 사랑이 마구 마구 쏫아날 것 같은 기분 좋은 예감이 든다.

 

 

 

 
▲돌탑과 장승

 

돌탑은 보통 마을입구에 조성하여 마을의 안녕과 풍요, 가족의 무병장수를 위해 소원을 비는 민간 신앙물이다.

장승은 나무나 돌로 만든 기둥모양의 몸통위에 신이나 장군의 얼굴을 새기고 몸통에 역할을 나타내는 글을 써서 길가에 세워둔다.

지금의 장승은 보면은 하회탈 같은 해학적인   많이 다가와 친근한 느낌이다.

 

 

 



  

 

각 전시 마당마다 이정표와 안내가 잘 되어 있어 관람하기가 쉽다.

둘째마당 맹약의 장으로 올라가면 춘향전 주인공들과 춘향이와 몽룡의 첫 만남이 이뤄졌던 크다란 그네가 놓여있다.

생각보다 그네는 타기기 쉽지 않은듯~  조금 더 들어가면 춘향전의 기본 테마인 사랑의 언약을 맹세하는 곳이 있다.

절개를 뜻하듯 대나무 조형물 아래 동판으로 서로 손을 넣으면 음악이 흘러나온다.

누구나 한번쯤 호기심에 손은 넣어보면서 즐거움을 느낀게 된다.

 

 

 

 

▲맹약의 단

 

 

 

 

 

 

▲월매집

 

세째마당, 사랑과 이별의 장에서는 춘향의 어머니 월매의 이름을 딴 월매집과 춘향과 몽룡이 사랑을 나눴던 부용당을 볼 수있다.

이곳은 고전 문학 춘향전의 무대가 된 집으로 남원부사 이한림의 아들 이몽룡이 광한루 구경길에 올랐다가 춘향에게 반하여

백년가약을 맺은 곳이다.  당시의 생활상을 엿볼 수있다.

 

 



 
▲부용헌

 

월매집 바로 옆에 부용당은 춘향이가 기거하는 별당 용도로 지어졌는데 "부용"이란 진흙속에서도 청결하고 단아하게 자라나는 연꽃의 다른 이름을 의미한다.

안에는 춘향과 몽룡의 밀랍인형으로 당시의 상황를 상상하게 하는데 춘향의 얼굴이 상당히 현대적인 모습이다.
 

 


 

 

▲이별장면

 

춘향의 이야기를 테마로 만들어서 걸으면서 소설속에 들어와 있는 듯 재미가 있다.

 이곳은 이별의 장면을 처절하게 나타내었다.  이몽룡의 부친 남원사도가 동부승지로 임명되어 남원땅을 떠나 한양으로 상경하게 된 몽룡은

춘향에게 가슴아픈 이별을 고한다. 춘향은 이것이 영원한 이별이 될 수있다는 생각에 떠나는 몽룡을 붙잡고 울부짓는 장면이다.
 

 

 

 

 

▲▼ 농기구 전시물

 

 

 

 

 

 

 

 

 

 

▲서당

 

서당 건물을 따로 지어서 그 안에 밀랍 인형으로 교육받는 장연을 연출하였다.

서당이 사회적으로 그 의미가 증대 된것은 16세기 사림파 등장무렵으로 이때의 서당 설립 주도세력은 당시 향촌사회에

큰 영향력을 가졌던 명문 사족출신이며 설립명분은 유학적 질서를 향촌사회에 정착시키려는 것이었다.

조선 말기까지 이어오다가 광복후 학제가 정비되면서 차츰 소멸되었다.

 

 

 

 

 

 

▲▼ 전망대 "단심정"

일편단심을 뜻하는 단심정에 오르면 남원시내와 춘향테마파크와 위락시설, 춘향촌이 내려다보인다. 다리 건너 좌측이 광한루원이다.
 


 

 


 
▲동헌


걷다보니 어느새 이야기는 변사또가 부임하고 춘향이가 숙청을 거부하여 고문을 당하는 동헌으로 오게 되었다.

호색가인 변사또는 춘향을 보고 매번 수청을 강요하였지만 죽음을 각오한 춘향은 이를 거절한다.

크게 노한 변사또는 춘향을 모질게 고문할 것을 명하고 동헌 앞마당에서 형틀에 맨후 태형을 하고 있는 장면이다.

인형이지만 정말 리얼하게 연출을 잘 하였다. 사용하였던  형구등을 보면서  당시 형벌양식을 알 수있다. 

 

 

 


 

 

 

 

 

 

관아

 

관아는 관원들이 모여서 정무를 보던 것으로 고을 행정의 중심이 되는 곳이다.

동헌, 내아, 객사등의 건물 형식으로 조선시대 관아형식의 일부를 재현해 놓았다.

그리고  그앞에는 신관 사또의 부임 장면을 연출해 놓았다.

몽룡아버지 남원부사 이한림이 동부승지로 임명받아 한양으로 올라가고 변학도가 신관으로 부임해 오는 장면이다. 



 
변사또가 부임해오는 장면

 

 

 

 

 

 

 

형벌체험장/옥사정

 

드디어 이야기는 막바지에 달한다.

변사또의 수청 강요에도 굴하지 않은 춘향이는 감옥에 갇히는데 춘향모 월매는 한양에서 걸인 행색으로 내려온 이몽룡을 앞세우고

눈물 바람으로 이곳에 찾아와 옥사정을 지키는 관리에게 엽전 몇냥을 쥐어주고 춘향이를 면회하게 하는 장면을 볼 수있다.

그리고 이루어진 옥중재회~ 상봉의 기쁨도 잠시 다음날 변사또의 생일 잔치에서 죽임을 당하게 되는 춘향...

그리고 암행어사 출두로 다시 재회하는 두사람...

마지막 축제의 장 에서는 춘향의 사랑이 결실을 맺어 축제의 장을 펼친다...

해피하게 끝난 춘향전은 두고 두고 보고 들어도 즐거운 사랑이야기이다.

 

 

 

 

 

남원항공우주천문대

 

춘향테마파크가 있는 정상부에는 남원항공우주천문대가 있다.

천문과학, 항공우주 두 분야를 동시에 체험할 수있는 과학관으로  전시실과  주관측실에서는 대형망원경을 통해 행성, 쌍성, 성단 등 천체관측을 할 수있다.

보조관측실에서는 태양흑점등 사실적인 표면모습을 관찰할 수있으며  천체투영실에서는 4D 디지털 영상과 함께 우주로의 실감나는 여행을 즐길 수있다.

또 항공 체험실에서는 항공조종 시물레이터를 작도하여 비행원리 체험을 할 수있다.

※남원항공우주천문대 (063-620-6900)  전북 남원시 양림길 48-63

 

 

 

 

 

 

춘향테마파크 (063-620-5353) 전북 남원시 양림길 14-9 

 

이 글과 연관된 원투고 추천 여행상품
제주도 렌트카 9,500 원~
제주도 항공권 28,300 원~
프로필이미지

오~~ 좋다 사극보는거 같은데요?? 하면서 느끼는데 중간중간에 소화기가 눈에 .....



KEB하나은행
283-910007-33104
(주)에픽브레인


월~금:AM 09:00 ~ PM 06:00
점심시간 : PM 12:00 ~ PM 01:00
토요일,일요일,공휴일 휴무


1899-1209
(주)에픽브레인 대표 : 이종광 / 주소: 서울시 중구 서소문로 38길 센트럴타워 606호 / 대표전화 : 1899-1209
사업자등록번호:220-88-30896 / 통신판매번호 : 제2016-서울중구-1411호 / 관광사업등록번호 : 국내 제2016-28호, 국외 제2016-75호
공제영업보증서 : 국내 제01-13-0189호, 국외 제01-13-0190호 / 개인정보관리책임자 : 김경현 / E-mail : master@12go.co.kr

COPYRIGHT 2013 12GO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