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여행스토리
2014-02-18
생명담은 빈병이야기
대한민국 > 충청도
2014-02-15~2014-02-15
자유여행
0 0 1319
초롱둘

 

 

 

공주여행.공주가볼만한곳

생명담은 빈병이야기

한국용기순환협회 생명담은 빈병이야기는 빈병 재사용을 통한 자원절약과 환경 사랑의 의미를 담은 이름으로 환경오염과 지구온난화를 극복하기 위한 생활 속 빈 병이 가치를 살펴보고 빈 병의 일생과 빈 병 재사용 과정, 추억의 빈병, 빈 병 트릭아트, 빈 병 갤러리, 올바른 빈 병 취급 방법 등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생명담은 빈병이야기

 

 



 

 빈병이야기는 입장료 1000원이다.

가장 먼저 빈병갤러리와 다양한 용기의 소재, 빈 병의 마개 이야기가 전시되어 있다.

 

 

 


 
 다양한 용기의 소재는 유리병,페터, 종이팩, 캔의 커다란 모양으로 버튼을 살짝 누르면 다양한 용기가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설명을 한다.
종이팩은 천연펄프로 만든 판지의 양면에 폴리에틸렌을 사용하여 만든 사각용기이며 페트는 석유의 정제과정에서 발생한 PET수지를 성형하여 만든 것임을 배운다. 




 

 커다란 빈 병 마개 안으로 들어가면 천장에 질문이 적혀있다.

병뚜껑에 톱니는 왜 꼭 21개일까? 평소 관심도 없었던 것인데 질문을 보니 의문이 저절로 생긴다.

맥주병의 병뚜껑에 있는 톱니는 21개보다 적으면 뚜껑이 벗겨지기 쉽고, 또 더 많으면 열기 힘들어서 연구에 연구 끝에 21개로 나름의 의미를 가진 발명품임을 알 수 있다.

그 밖에 크라운 캡, 코르크마개, 트위스트캡에 관한 이야기도 천장에 병뚜껑모양으로 만들어 설명되어 있다.



 

 추억의 빈병전시관에는 서울-공주간 통일호 열차가 서 있으며 그 앞으로 빈 병이 어떻게 세척되는 과정을 살펴 볼 수 있다.

또한 추억을 불러 일으키는 기차와 시대를 같이 한 공중전화부스, TV, 라디오, 전화기 등 소품도 전시되어 있다. 

 

 

 


 

 기차 안으로 들어가서 버튼을 누르면 기차를 타고 추억 속의 빈 병을 찾아 떠나는 맞은 편 창문에서 동영상으로 흘러나온다.

덜컹거리는 기차에서 "사이다있어요~"하는 판매원의 소리가 울러 퍼지며 마지막에는 벚꽃이 활짝 피어 있는 영상으로 마무리된다.

잠깐이지만 정말 기차를 탄 듯 착각을 불러일으키며 아련한 추억 여행을 하는 것 같다.

 

 


 

 

 

 

 


 

 3D영상관에서는 황폐해진 미래 지구로의 여행을 통해 물을 구하며 자원절약과 환경보호의 필요성을 느낄 수 있다.

 

 

 


 
▲환경도서관

 

 

 

 


 

 2층 전시관에 올라가면 가장 먼저 빈병의 일생을 알아 볼 수 있다. 빈병을 깨끗하게 사용한다면 계속해서 다시 쓸 수 있으며 

반환된 빈병 중 깨끗하고 온전한 병은 다시 공장으로 보내져 재사용하며 오염되거나 깨어진 병은 유리의 원료로 다시 재활용되고 있음을 설명하고 있다.

 

 

 


 

 나만의 빈 병 만들기 코너에서는 터치로 직접 내가 원하는 모양의 빈병을 골라서 사진을 찍어

빈병에 스티커 형식으로 완성되는 과정을 게임처럼 체험을 할 수 있다.

 

 

 

 

 

 

에코마트는 음료를 파는 곳인 줄 알았는데 평소 우리가 자주 이용하는 마트를 재현하여 다양한 용기로 된 제품을 구매하여 올바른 재사용과

재활용을 위해 어떻게 해야되는지 체험을 할 수 있다. 재사용과 재활용으로 구분하여 빈병보증금환불센터에서 보증금 환불과 재질별 분리배출에 대하여 배울 수 있다.

 

 



 

 그 밖에도 미션! 빈병을 모아라, 병속 이물질을 제거하라, 우리 함께 세병기 탐험을 떠나요,

물총으로 빈병을 세척하는 게임 등 다양한 테마로 우리가 소비하는 주류, 청량음료병도 반복 사용이 가능함을 알 수 있다. 

 

 

 

 

빈병 재사용을 장려하는 정책 "빈용기보증금제도"가 있는데 제품에 포함해 판매한 빈병을 반환하면 빈병보증금환불센터에서
개당 20원~ 개당 300원의 보증금을 돌려주는 제도가 있음을 알 수 있다. 이곳 빈병이야기로 병을 들고 와도 보증금을 환불받을 수 있다.

 

 



 
▲세계인의 빈병사랑

 

 

 



 

야외전시장에는 재사용 공병을 활영한 자연의 연속성을 표현한 조형물을 감상할 수 있다.

내부에 삽입된 LED조명으로 최소의 전력으로 작동하여 무지개 빛의 컬러변화를 통해 순환의 의미를 빛으로 표현한 작품과

원형이 반복적으로  올려진 건 공병의 순환을 의미하며 전체적인 형태는 자연 속의 나무를 형상화 하였음을 알 수 있다.


 

 

 

  

 

쉼터에서는 가져온 음식을 먹을 수 있으며 원두커피 자판기가 있어 저렴한 가격에 차한잔의 여유로 즐길 수 있다.

생명담은 빈 병이야기는 국내 최초의 빈병 재사용 홍보전시관을 아이들에게 빈병 재사용의 친환경을 알리고

 소중한 자원인 빈병을 바르게 재사용하는 습관을 자연스럽게 배울 수있는 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쉼터

 

 

 

생명담은 빈병이야기 (041-858-8899) 충남 공주시 정안면 차령고개로 273(인풍리 1) /네비: 충남 공주시 정안면 인풍리 8-1

-홈페이지 : http://story.kovra.org

-입장료 : 개인 1,000원/ 단체 30인 이상 500원

-관람시간 : 매주 월~토 10:00~17:00 (12:00~13:30 시스템 점검시간)

-휴무일 : 매주 일요일, 법정공휴일 / 매주 춸요일, 토요일은 개인 예약만 가능

 

이 글과 연관된 원투고 추천 여행상품
제주도 렌트카 9,500 원~
제주도 항공권 28,300 원~
프로필이미지

이런곳도 있군요..

프로필이미지

상당히 교육코스로 좋은것 같았어요

프로필이미지

오오......굉장히 잘 만들어놨네요
재밌는게 많아보이네요!!
입장료도 저렴하고.. 공주에 들리면 꼭 가봐야겠는데요 >.<

프로필이미지

꽤 환경공부하기 괜찮은 여행지인것 같아요

프로필이미지

처음 알았어요. 이런곳이 있었군요. 애들에게 좋을꺼 같네요. 히히

프로필이미지

환경교육으로 참 좋은 곳이죠



KEB하나은행
283-910007-33104
(주)에픽브레인


월~금:AM 09:00 ~ PM 06:00
점심시간 : PM 12:00 ~ PM 01:00
토요일,일요일,공휴일 휴무


1899-1209
(주)에픽브레인 대표 : 이종광 / 주소: 서울시 중구 서소문로 38길 센트럴타워 606호 / 대표전화 : 1899-1209
사업자등록번호:220-88-30896 / 통신판매번호 : 제2016-서울중구-1411호 / 관광사업등록번호 : 국내 제2016-28호, 국외 제2016-75호
공제영업보증서 : 국내 제01-13-0189호, 국외 제01-13-0190호 / 개인정보관리책임자 : 김경현 / E-mail : master@12go.co.kr

COPYRIGHT 2013 12GO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