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여행스토리
2014-07-06
없던 사랑도 생길 것 같은 광한루원
대한민국 > 전라도
2014-06-05~2014-06-07
자유여행
0 0 598
초롱둘

 

 

 

남원여행, 2014지리산권방문의해

없던 사랑도 생길 것 같은 광한루원

남원여행하면 아마도 가장 먼저 떠오르는 곳이 광한루가 아닐까?

남원은 해마다 찾는 여행지 중의 한곳, 여러 번 광한루를 방문하였지만 갈 때마다 계절이 틀려 새로운 느낌,

특히 이번 여행은 지리산권방문의 해로 스탬프 찍는 이벤트를 하고 있는데 남원은 광한루, 춘향테마파크에서 스탬프를 찍을 수 있다.

 

광한루원의 정문 청허부로 들어서면 우측에 관광안내소가 있다.

나올 때는 잊어버릴 수 있어 들어가면서 바로 안내소에 들러 도장부터 찍고 월간이벤트에도 응모하고 광한루를 구경하면 된다.

(광여권이 있으면 광한루 입장 무료 - 여권신청은 지리산둘레보고 사이트에서)

 

한루원은 우리나라 대표적인 전통 누원으로 우주를 상징하여 조성한 광한루를 중심으로

영주(한라산), 봉래(금강산), 방장(지리산)을 뜻하는 세개의 삼신산이 있으며 섬진강으로 흘러내리는 물과

음력 칠월 칠석날 견우와 직녀 두 별이 서로 만날 수 있도록 까마귀와 까치가 몸을 잇대어 만든다는 전설의 오작교가 있다.

 

​▲완월정

청허부 문을 들어서면 정면에 달을 맞이하여 달과 친해진다는 의미를 담고 있는 완월정이 있다.

달을 즐기기 위해 달이 뜨는 동쪽을 향하고 있는 전통누각이다.

관람방향은 우측에 우람하게 서 있는 팽나무쪽으로 방향을 잡는다.

 ​

 


 
영주각

가운데 있는 영주각은 광한루와 더불어 누원내 신선사상 배경의 정원으로 가꾸기 위해 축조된 상징적 누각이다.

바람이 몹시 부는 날이라 물 위로 버드나무에서 떨어진 꽃가루가 가득 떨어져 영주각을 휘돌아가는 천의 움직임이 느껴진다.

고여있는 물인줄 알았는데 진안에서 발원한 요천에서 흘러내려 광한루를 거쳐 섬진강으로 흘러내리는 물이다.

 

 

 

 


 

한루원은 크게는 전체 우주를 상징하는데 호수는 신선과 선녀가 살고 있다는 삼신산으로 가운데 작은 섬이 있다.

 영주(한라산), 봉래(금강산), 방장(지리산)을 뜻하는 세 개의 삼신산은 섬과 섬 사이로 아담한 구름다리고 연결되어 있다. 

 

 

 

 

 

▲방장정

 

 

 

 

 

 

구름다리에서 본 광한루

 

 

 

 


 

▲춘향사당

임향한 일편단심의 마음을 담은 단심문을 지나면 춘향사당이 있다.​

사당에는 춘향의 영정이 봉안되어 있으며 열녀 춘향사현판이 걸려 있으며 현판 아래에 자라와 토끼가 새겨져 있다.

토끼의 지혜와 거북의 충심을 상징한다.

 

 

 

 

 

▲비석군

 

남원시내에 흩여져 있던 과거 남원을 거쳐간 부사, 관찰사, 어서들의 사적비와 선정비를 한 곳에 모셔두어

남원고을의 역사와 비석제작의 변천과정을 살펴볼 수있다.

 

 

 

 

 
▲뽕나무

뽕나무가 이렇게 높게 자란 건 처음본다.

보통 우산모양으로 넓게 자라 오디를 먹을 수 있는데 이렇게 높으면 떨어지는 것만 먹을 수 있을까?

이 뽕나무는 150년전, 1855년경 철종 6년 이상억 부사가 심었다고 전해진다.

 

 

 

한루를 제대로 느낄려면 측면에서 감상하며 한바퀴 돌아보는 것이 좋을 것 같다.

옆모습은 마치 밀양 영남루의 누각같은 느낌~

광한루는 우리나라 4대누각 중 하나이다.

밀양 영남루와 다리 광한루는 출입이 제한되어 있는데 누각 안에는 호남제일루​, 계관, 광한루 편액이 걸려있다.

 

 

 

 
 
 



 
오작교가 보이고 광한루 바로 앞에는 금방이라도 뛰어 들것 만 같은 자라돌이 있다.
그 앞에 설명이 적혀 있는데 삼신산이 자라가 없어 불안정하여 자라돌을 만들어 지켜보게 한 뒤에 천재지변이 사라졌다고 적혀있다.
 
​▲오작교
오작교(사적 303호)는 춘향과 이도령을 통하여 완성시킨 사랑의 다리이다.
현존하는 연지교중 규모가 가장 크다.
 
​오작교 다리 앞에서 예복을 입고 체험을 할 수 있는데
마침 운 좋게 커플이 오작교를 거닐고 있어 광한루를 배경으로 멋진 사진을 담을 수 있었다.




 
 
 
 
 
 
 
 
 
 
 
 
 
광한루 호수 앞에는 오작교 축조와 함께 심어졌던 왕버들나무가 서 있다.
보기만 해도 억겹의 세월이 느껴지는 나무는 한쪽 가지가 꺾어져 받침대에 의지하고 있지만 그 기개 만큼은 의연하다.
 


 
 
▲춘향관
춘향관에는 춘향의 일대기를 그려낸 유화가 전시되어 있어 춘향전을 한눈에 감상할 수 있다.
또한 당시 생활상을 보여주는 서화류, 장신구, 서책등이 전시되어 있다.​

 
현된 월매집에는 춘향과 이몽룡이 백년가약을 맺은 부용당과 행랑채, 동전을 던져 성공하면 사랑가 노래가 흘러나오는 연못이 있다.
머리를 쪼아리고 있는 춘향과 머슴밥을 먹고 있는 인형까지 재미있는 순간들이다.
 
 




 
▲선취각
남원의 문화 유산을 한눈에 살펴볼 수 있는 사진과 설명글, 영상 터치스크린에는 민족의 영상 지리산의 비경과 남원의 명승지, 축제 등을 볼 수 있다.
선취각은 구슬처럼 귀중한 자료를 한 곳에 모아 전시한 집이라는 뜻이다.
소설 속을 거닐은 시간여행하기 좋은 곳, 월매집 입구에 흔들거리는 일편단심 앞에 마음이 살랑거린다.

 

 

 

 

 

광한루원 (063-625-4861) 남원시 요천로 1447

-관람시간 : 08:00~20:00

- 관람료 : 어른 2500원 어린이 1000

- 관광여권소지자 무료 (지리산둘레보고사이트에서 신청할 수있다.)

이 글과 연관된 원투고 추천 여행상품
제주도 렌트카 9,500 원~
제주도 항공권 28,300 원~
프로필이미지

저기가서 죽치고 대기해서 한사람을 만나야겠어요.. ㅎㅎㅎ



KEB하나은행
283-910007-33104
(주)에픽브레인


월~금:AM 09:00 ~ PM 06:00
점심시간 : PM 12:00 ~ PM 01:00
토요일,일요일,공휴일 휴무


1899-1209
(주)에픽브레인 대표 : 이종광 / 주소: 서울시 중구 서소문로 38길 센트럴타워 606호 / 대표전화 : 1899-1209
사업자등록번호:220-88-30896 / 통신판매번호 : 제2016-서울중구-1411호 / 관광사업등록번호 : 국내 제2016-28호, 국외 제2016-75호
공제영업보증서 : 국내 제01-13-0189호, 국외 제01-13-0190호 / 개인정보관리책임자 : 김경현 / E-mail : master@12go.co.kr

COPYRIGHT 2013 12GO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