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여행스토리
2014-07-07
하동녹차~ 하동차문화센터
대한민국 > 경상도
2014-06-12~2014-06-12
자유여행
0 0 1223
초롱둘

 

 
 
하동여행,2014지리산권방문의해
하동녹차~ 하동차문화센터 (하동차문화전시관)
 하동은 유서깊은 역사와 산과 물길이 아름다운 고장으로 지리산을 따라 계곡과 많은 하천과 섬진강을 품고 있다.
 낮, 밤의 기온차가 크며 안개가 많아 야생화 재배지로 최상의 기후조건를 갖추고 있어
하동 야생녹차는 양토에서 자라며 농약 등을 전혀 사용하지 않아 청정지역으로 차맛이 좋다. 
 
 

 
하동녹차를 제대로 체험하고 알기 위해 찾은 곳은 하동차문화센터이다.
하동차문화센터에는 차문화전시관과 차체험관으로 나뉜다.
문화전시관에서는 하동녹차관, 차문화관, 차 문화갤러리가 있어 하동차의 역사와 문화를 살펴볼 수 있으며
체험관에서는 전통 수제다법으로 덖음차 만들기 체험과 하동녹차 다례체험을 할 수 있다.
 
 

 
동녹차관에서는 하동군 역사와 자연지리적 현황부터 역사적 성지로써의 하동, 하동 야생차의 우수함과 차의 효능에 대하여 소개하고 있다.
녹차하면 하동으로 생각하고 있는데 패널로 자세히 읽다보니 더욱 믿음이 가는 하동차이다.
 
​읽다보니 눈길 가는 한재 이목(1471-1498)선생의 다부의 차의 효능과 차의 5공(功)과 6덕(德)을 읽으며 차에 대한 깊이를 다시 느낄 수 있었다.
 
차의 효능
차 한 잔을 마시니 마른 창자가 깨끗이 씻어지고
두 잔을 마시니 상쾌한 정신이 신선이 되는 듯하고
세 잔을 마시니 병골에서 깨어나 두통이 없어지네.
네 잔을 마시니 호방한 기운이 일어나고 근심과 분노가 없어지고
다섯 잔을 마시니 색마가 놀라서 달아나고 식탐 많은 시동이 논멀고 귀 먹은 듯이 사라지고
여섯 잔을 마시니 해와 달이 내 마음 속에 있고 만물들이 대자리 만하게 보이나니
일곱 잔은 반도 마시지 않았는데 맑은 바람이 옷깃에서 일어나네.​

 

 

 

 

 

차의 다섯가지 공(功)
1. 독서의 열중할 때 목 마름을 풀어주고
2. 답답한 가슴 속의 울분을 풀어주고
3. 손님과 예를 지키고 정을 돈독하게 하고
4. 뱃속의 중독에 대한 해독으로 소화가 잘되게 하고
5. 숙취에서 깨어나게 한다.




 

전시관 중앙에는 하동 천년차로 우리나라에서 가장 오래된 정금리 차나무를 모형과 사진으로 만날 수 있다.
사진은 광각으로 담은 듯 웅장하고 엄청 굵고 크게 느껴지는데 모형을 보니 역시, 사진의 진실은...
 
 
 
 
 
 
 
 
 


 

생활 속의 차는 생활 속에서 실질적으로 활용하는 차의 다양한 활용법과 차의 심리적 효과, 효능,
차를 현대적으로 활용하는 건강비법, 건강을 위한 차 생활을 소개하고 있다. 


 
 
 
 
 
 

 
동차 여행 전시공간에서는 한국의 시대별 차문화와 다인, 한국 다도의 미, 예술로 승화된 찻그릇등을 보면서 예술적으로 승화된 차 문화의 다양성을살펴볼 수 있다.
다기는 언제봐도 곱다고 해야하나 갖고 싶은 충동을 느끼며 차를 마시는 다인의 차생활을 느낄 수있는 것 같다.
 
 
 

 
 
 
 
 
 

 
그 중에서 가장 눈길이가는 전시는 하동차를 가꾸어온 차인들의 꽃사발이다.
100색꽃의 꽃사발은 그냥 보기만 해도 그 향이 느껴졌으며 이런 꽃사발은 처음 보는 것이라 한참을 들여다 보았다.
 
 
 
▲차체험관
전시관을 둘러 본 후 바로 옆동에 있는 차체험관으로 자리를 옮겼다.
​차체험관은 차판매장, 전통차만들기 체험장, 다례체험장이 있다.
 
 
차만들기 체험장에서 250도 이상 달궈진 무쇠속에 적당 량의 여린잎을 넣고 타거나 설익지 않게 빠른 속도로 직접 덖어내는 체험을 하였다.
앞치마와 머리수건, 두개의 목장갑을 끼고 직접 해보니 그 열기가 정말 장난아니었다. 금방 지치게 되는 과정~~

 

 

 


 

잘덖은 찻잎은 열기를 없애고 힘을 조절하여 멍석에서 비빈 후 통풍이 잘 되는 채반에 고루 펴 말리면 된다.
비빌때도 강약을 잘 조절하여야 하는데 무조건 힘을 주면 부서지는 등 한과정도 쉬운 것이 없었다.
무심코 마셨던 찻잎이 이렇게 작은 손짓, 눈짓하나도 헛으로 할 수 없음을 새삼 느낄 수 있었다.
 
 


 

체험이 끝날 때 쯤 중국 체험객이 들어왔는데
이 소녀, 중국 집에서 차를 덖는다며 시범을 보여주었는데 정말 손길이 장난아니었다.
직접 해보았기에 무쇠솥의 열기가 얼마나 뜨거운지 아는데 특히 아이의 높이에서는 더 ~~~
그런데도 이 소녀 다 덖을때까지 쉬지않고 덖었다는 거.. 대단했다.
 
​차를 덖었으니 이제 차를 직접 마실 수 있는 다도체험,
예전에 차마실때 도구도 다 사고 마시는 법을 제대로 배웠기에 잘 알고  있지만 선생님의 설명으로 좀 더 차 문화에 대하여 배울 수 있었다.
 


 
우리 차는 손짓하나에도 정갈함이 깃들며
차를 마시는 사람과 나지막한 소통과 배려 그리고 마음이 차분해짐을 느낀다.
아무 말을 하지 않아도 좋은 자리, 자연스럽게 입안으로 들어오는 차 맛을 음미하게 된다.
달콤하게 혀로 느끼는 인스턴트 차가 아닌 자연을 마시는 듯한 느낌은 조금 전 직접 차를 덖어보았기에 그 감동은 더 깊게 다가온다.


 
 
차의 여섯 가지 덕(德)
1. 오래 살게 한다.
2. 병을 낫게 한다
3. 기운을 맑게 한다.
4. 마음을 편하게 한다.
5. 신선이 되게 한다.
6. 예의를 바르게 한다.
 
 

 

 
 
 
 
 
 
 
 

 
체험을 마치고 나오는 길, 하동차 재배단지를 그냥 지나칠 수 없어 잠시 도로에서 차밭을 담아보았다.
가깝게는 새순이 뾰얗게 올라오는 찻잎을 보고 멀리는 마치 그림 같은 풍경의 녹차밭은 남도의 차밭과는 또 다른 느낌으로 다가온다.
세상의 온갖 색중 가장 아름다운 색은 지금 내가 바라보고 있는 이 색깔이 아닐까?
 
 
 

 
 
 
하동차문화센터 차문화전시관 (055-880-2895) 하동군 화개면 쌍계로 571-25
-관람시간 : 오전9시 ~오수 6시
-관람료 : 무료
-휴관일 : 매주 월요일. 1월1일. 설날 및 추석날
이 글과 연관된 원투고 추천 여행상품
제주도 렌트카 9,500 원~
제주도 항공권 28,300 원~


KEB하나은행
283-910007-33104
(주)에픽브레인


월~금:AM 09:00 ~ PM 06:00
점심시간 : PM 12:00 ~ PM 01:00
토요일,일요일,공휴일 휴무


1899-1209
(주)에픽브레인 대표 : 이종광 / 주소: 서울시 중구 서소문로 38길 센트럴타워 606호 / 대표전화 : 1899-1209
사업자등록번호:220-88-30896 / 통신판매번호 : 제2016-서울중구-1411호 / 관광사업등록번호 : 국내 제2016-28호, 국외 제2016-75호
공제영업보증서 : 국내 제01-13-0189호, 국외 제01-13-0190호 / 개인정보관리책임자 : 김경현 / E-mail : master@12go.co.kr

COPYRIGHT 2013 12GO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