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여행스토리
2015-02-20
겨울여행지추천,겨울산사 마곡사 특별한 이야기
대한민국 > 충청도
2014-02-21~2014-02-21
자유여행
0 0 537
초롱둘

 

 

 

 

공주마곡사 들어가는 길은 길에 실려 호젓하게 여유를 부리며 가는 맛이 있다.

마곡사 주차장에서 절 입구까지 10여분을 걸어가다보면 우측으로 호젓하게 절을 둘러싼 마곡천이 휘돌아가는  마곡사를 만나게 된다.

마곡사 절이 앉은 자리는 택리지 나 정감록에서 전란을 피할 수 있는 십승지지의 명당으로 꼽는 곳이다.

 

 

 

 

 

 

 

아빠 무등을 타고 가는 아이의 마음이 느껴져서 일까

마곡사 입구에 들어가기전 삼나무숲이 우거진 암자가는길이 우독 눈길을 잡는다.

 

 

 

 

 

 

 

해탈문 좌우에는 금강역사상과 문수, 보현동자상이 정겹게 인사를 나누며 바로 천왕문 으로 이어진다.

좌측으로는  홍성루, 매화당, 명부전이 줄지어 가람배치가 되어 있으며

특히 세조친필이라는 영산전은 마곡사에서 가장 오래된 건물인데 지금은 공사중으로 그 모습을 볼수 없었다.


 

 

 

 

 

 

극락교를 중심으로 영산전영역과 대광보전영역으로 나눠진다.

마곡천아래는 잉어가 유달리 많은데 지금은 꽁꽁 얼어 그 모습을 볼수는 없었다.

 

 

 

 

 

 

 

극락교를 건너 우측 범종각에는 소리로써 만물을 깨우친다는 의미의 사물들이  걸려있는데

 하늘을 나는 짐승을 구제하다는 운판과 물 속에 사는 중생을 구제하는 목어, 지상의 축생과 중생을 구제하는 법고,

 지옥의 중생을 구제하는 범종  이를 일컬어 법구사물이라고 한다.

 

 

 




범종각 뒤 요사채 벽에는 사계절 늘 같은 모습을 보며 향기를 품어 낼것 같은 연꽃벽화가 새롭게 그려져 있다.

 

 

 

 

 

 

 

태화산 동쪽 기슭의 사곡면 운암리에 자리잡은 마곡사는 백제 의자왕때 신라 사람인 자장율사가 창건하였다고 하나 연대는 정확하게 알수 없다.

고려시대와서 보조국사가 중창하였으며 자장율사가 당나라 유학할 때 스승인 마곡 보철화상을 기려 이름을 땃다고 전해지기도 하고

보조국사가 고려 명종 2년(1172) 에 이 절을 재건할 때 구경오는 사람들로 골짜기가 꼭찬 모습이 삼밭에 삼이 선 것과 같아서 붙였다고도 한다.

 

 

 

 

 

 

 

 

경내 가운데 우뚝솟은 오층석탑은 상륜부가 이색적인 금속으로 된 라마식의 탑모양으로 마치 모자를 쓴것 같은 모양이다.

보물 제799호로 고려말기에 지어졌으며 탑신이 8.7m로 지붕돌의 처마가 좁고 반전이 심해 상승감이 느껴지며

1층 몸돌 남면에는 자물쇠 모양과 2층 몸돌 네면에는 부처가 새겨져있다.

 

 

 

 

 

 

 

 

전해오는바에 의하면 염라대왕 앞에 가면 "마곡사 청기와를 보았는냐" 라는 말이 전해져 오는데

 대광보전 용마루 가운데 딱 한장의 청기와를 볼 수있다.

 

무심코 보면 보이지 않는데 예전에는 건물 전체가 청기와였다는 말도 있고

큰 건물에 청기와 올리는건 낙뇌를 막기 위함이라고 하는데 자세한 내막은 알수가 없다.

대광보전은 보물 제802호로 조선 후기 정조12년(1788)에 세워졌으며 대광보전 현판은 영정조시대 예원의 총수였던 표암 강세황의 글씨이다.

 

 

 

 

 

 

대광보전안으로 들어가면 특이하게도 본존인 비로자나불이 서쪽에 동쪽으로 향해 모셔져 있다.

이상하여 법당안에 계시는 보살님께 여쭤보았더니 뒤에 대웅보전에 모셔져 있는 부처님과 나란히 놓을 수가 없기에 동쪽을 바라 보고 계신다고 하였다.

비로자나불뒤 화려한 후불탱화가 눈길를 끈다.

 

 

 

 

 

 

 

부처님 뒷모습은 어떨까?

 

보통 엄하게 폐쇄적인 사찰이 많은데 마곡사는 명성만큼 많은 부분을 관광객이나 불자들에게 개방를 하는것 같았다.

부처님 뒤로 돌아가보았더니 뒷벽에는 18세기 후반의 조선화화의 특징을 그대로 간직하고 있는 "백의수월관음도" 가 장식되어

 온화한 미소로 중생를 내려다보고 있었다.  조용히 삼배를 드리며 천장에 정교하게 그려진 벽화를 감상할 수 있었다.

 

 

 

 

 

 


대광보전에서 또 하나 눈여겨 볼만한게 바닥에 참나무 껍질로 만든 자리가 깔려 있다는 사실이다.

지금은 카페트가 그 위에 깔려 있는데 살짝 카페트를 올리면 "삿자리를 짠 앉은뱅이 이야기" 전설이 전해지고 있다.

 130년전 한 앉은뱅이가 불구를 고치러 와서 백일동안  법당 마루의 삿자리를 짜며 기도를 드리겠다고  자청하였다.

100일동안 하루도 거르지 않고 30평 짜리 자리를 짜다가 이미 자신이 너무도 주제 넘는 소원을 가지고 있었던 것에 참회를  깨달우며

100일 째 되는날 삿자리가 완성되어 부처님께 감사하는 마음으로 정성을 다해 절을 올리니 앉은뱅이가  법당을 걸어나왔다고 한다.

검은색은 그 당시 삿자리이며 흰부분은 보수한 흔적이다.

 

 

 

 

 

 

▲ 응진전

 

 

 

 

 

 

응진전 바로 옆에는  백범 김구선생이 일제의 감시를 피해 숨어 들어 승려생활을 하며 기거하였던 거처가  보존되어있다.

마당에는 김구 선생이 조국 광복을 기념하여 심은 50년 향나무가 심어져 있다. 

벽에는 휴정 서산대사의 선시로 백범 김구 선생께서 생전에 즐겨 쓰시던 휘호가 적혀 있다.

 

눈덮힌 들판을 걸어갈 때 어지럽게 함부로 걷지 말라

오늘 내가 가는 이 발자취가 뒷사람의 이정표가 될 것이니.....

 

 

 

 

 

 

 

대광보전 옆 계단을 따라 대웅보전을 올라가다가 뒤 돌아보면 스님들 공간인 담장너머 유독 세월의 무게을 안고 쓰러질듯한 굴뚝을 볼 수 있다.

조선시대말 천주교 신자들이 박해를 피해 이곳 마곡사로 숨어 들어와 옹기를 구웠는데

그때의 옹기 가마 굴뚝을 본떠 진흙과 기와를 써어 만든 굴뚝이라고 한다.

 

 

 

 

 

 

 

2층 중층건물인 대웅보전은 조선 중기 17세기 건축방식으로 보물 제801호로 정면 5칸 측면4칸, 2층은 정면 3칸 측면 2칸 규모이다.

춘남에는 부여 무량사 극락전도 이런 중층인데 모두 내부는 통층으로 뚫여있으며 사면으로 추녀마루 끝 에는 활주가 받치고 있다.

 

 

 




 


전각 내부에는 싸리나무 기둥 4개가 세워져 있는데 "사람이 죽어 저승의 염라대왕 앞에 가면 마곡사 싸리나무 기둥을 몇번이나 돌았느냐고 물어

많이 돌았다고 할수록 극락길이 가깝고 아예 돌지 않았다고 하면 지옥에 떨어졌다는 구전이 전해지고 있다.

특히 이 기둥을 안고 돌면 아들을 낳는다는 이야기가 전해져 싸리나무 기둥은 손때가 묻어 윤기가 자르르 흐르고 있다.

 

 

 

 

 

 


법당안에는 석가모니를 중심으로 서쪽으로 아미타여래 동쪽으로 약사여래를 모셨다.

 

 

 


 

 

 

 

마곡사의 태화산 천연 송림숲길은 백범길, 명상산책길 송림숲길로 테마로 조성된 "마곡사 솔바람길" 이 있다.

특히 마곡사 백범 명상길은 백범 선생께서 마곡사 백련암에서 은거 수도 생활할때 구국의 일념으로 사색했던 백범의 발자취를 느낄수 있다.

 

 


 




겨울산사  마당,  자그마한 누군가의 정성이 모인 돌탑과 티없는 동자승의 모습을 보면서 잠시 숨을 고른다.

고즈넉한 산사, 느긋하게 마음내려 놓으니 쓸데없이 붙어있던 잡념이 다 떨어져 나가고 막혔던 생각들이 저절로 정리가 되는것 같다.

 어느새 능선을 타고 내러왔던 햇살이 넘어가더니 차거워진 산 골바람이 소매를 잡아끈다.

 

 

 

마곡사 (041-841-6221)

www.magoksa.or.kr

충남 공주시 사곡면 운암리 567

이 글과 연관된 원투고 추천 여행상품
제주도 렌트카 9,500 원~
제주도 항공권 28,300 원~


KEB하나은행
283-910007-33104
(주)에픽브레인


월~금:AM 09:00 ~ PM 06:00
점심시간 : PM 12:00 ~ PM 01:00
토요일,일요일,공휴일 휴무


1899-1209
(주)에픽브레인 대표 : 이종광 / 주소: 서울시 중구 서소문로 38길 센트럴타워 606호 / 대표전화 : 1899-1209
사업자등록번호:220-88-30896 / 통신판매번호 : 제2016-서울중구-1411호 / 관광사업등록번호 : 국내 제2016-28호, 국외 제2016-75호
공제영업보증서 : 국내 제01-13-0189호, 국외 제01-13-0190호 / 개인정보관리책임자 : 김경현 / E-mail : master@12go.co.kr

COPYRIGHT 2013 12GO ALL RIGHTS RESERVED.